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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임상심리사, 놀이치료사, 상담, 치료 및 심리학, 교육학, 아동학 관련 전공자, 워크숍 수료자 등 관련지식을 소유한 분들이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Talking, Feeling & Doing Game 한국판 말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게임
원저자: Richard A. Gardner 한국판: 유미숙(숙명여자대학교 교수)
대상:4세이상
구성:전문가 지침서, 게임판, 말하기카드(108매), 느끼기카드(108매), 행동하기카드(108매), 회전판, 주사위 2개, 말, 칩, 보관박스
게임의 목적
말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게임: 아동심리치료를 위한 게임은 치료사가 내담 아동의 심리치료적인 과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은 보통 그들 자신에 대해 깊게 드러내지 않는 편이며, 특히 아동에게 심리적 고통, 불안, 부끄러움, 혹은 죄책감을 유발하게 될 때는 더욱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게임은 아동들이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드러내기 어려운 정보를 치료사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즉, 치료사는 대부분의 아동들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게임을 통해 친근하고 즐거운 방식으로 아동에게 다가가 아동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특히, 치료사는 아동이 가장 친숙해하는 보드게임 형태를 아동의 마음을 여는 매체로써 활용할 수 있다. 비록 이 게임에서는 토큰 강화기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반응을 촉진시키지만, 이 과정을 행동수정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이 게임에서 활용되는 토큰 강화기법은 아동의 행동을 현재 수준에서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아동으로 하여금 정신 역동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는 주제들을 보다 많이 이끌어 낼 수 있게 하기 위한 강화물로 활용한다.
즉, 토큰은 아동과 치료사가 함께 의미 있는 심리 치료적 통합을 이루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하나의 매체로 활용될 수 있다.
말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게임은 아동의 근원적인 심리과정에 대한 정보를 치료사에게 예측가능하고 즉각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심리치료 과정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사는 이 게임을 활용하면 몇 주 혹은 심지어 수개월이 걸려야 얻을 수 있는 정보도 초기 몇 회기의 상담을 거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이 게임은 초기에 억압된 아동들이 자신을 쉽게 드러낼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직접적인 대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통찰지향적인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이면 누구나 이 게임을 또 다른 즐거운 치료적 경험으로 느끼게 될 수 있다.
아래는 참고사항입니다. 카테고리
말하기 카드 |
- 인지 및 지적인 문제를 다룬다.
- 아동에게 특정 문제에 관한 의견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직면하게 되는 삶의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
느끼기 카드 |
- 자신의 문제를 경감하는 첫 단계는 감정표현이다. 그러므로 이 카드 에서 정서와 감정을 다룬다.
- 아동에게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자신의 감정을 억합하지 않도록 돕는다. |
행동하기 카드 |
- 행동을 다룬다.
- 약간의 신체활동 및 중요한 심리적 주제를 건드리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가장 저항이 심한 아동도 쉽게 칩을 받을 수 있다. |
+증상카드 |
- 주의산만, 불안, 떼 부리기, 우울 및 기타 증상과 관련되어 아동이
직면한 병리적인 문제에 대해 다룬다. |
카테고리별 카드
|
성향 |
문항 |
말하기 카드 |
긍정 |
1. 아빠의 좋은 점 3가지를 말해 보세요.
2. 제일 좋아하는 친구의 이름을 말해보세요.
3. 신체 중에서 어는 곳이 제일 마음에 드나요? why? |
중성 |
1. 집 전화번호를 말 하세요
2. 당신의 생일은 언제 인가요?
3. 당신이 가족은 모두 몇 명인가요 |
부정 |
1. 세상에서 가장 나쁜 일은 무엇인가요?
2. 내 자신이 싫을 때가 있나요? 있다면 어떤 때인가요?
3. 사람을 화나게 만드는 것 3가지를 말해보세요.
4. 가족에게 할 수 있는 가장 나쁜 말을 무엇인가요?
5. 잠잘 수 없을 때, 마음속에 어떤 일이 떠오르니? |
느끼기 카드 |
긍정 |
1. 어떤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좋아지나요?
2. 엄마가 한 아이를 보고 기뻐하고 계십니다. 왜 그럴까요?
3. 멀리 여행을 가게 되었어요. 그 여행에 함께 가고 싶은
사람 3명을 말해보세요. |
중성 |
1. 처음 만나는 사람과 둘이서만 있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
2. 아빠와 가장 많이 닮은 동물은 무엇인가요? 왜 그런가요?
3. 아침에 유치원(학교)에 올 때 기분이 어떤가요? |
부정 |
1. 제일 부끄러웠던 때는 언제인가요?
2. 엄마가 무슨 말을 하셨을 때, 가장 화가 나나요?
3. 게임을 같이 하는 친구가 반칙을 하면 기분이 어떤가요?
4. 네가 상처받았을 때에 대해 말해보렴. |
행동하기 카드 |
긍정 |
1. 아주 행복한 것처럼 해 보세요
2. 엄마를 도와드리는 것처럼 해보세요.
3. 옆에 있는 사람과 악수 하세요
4. 옆에 있는 사람에게 안마해 주세요. |
중성 |
1. 남자(여자)가 된 것처럼 해보세요.
2.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것처럼 해보세요.
3. 한발로 열 번 뛰어보세요.
4. 만약 당신이 엄마로 변하게 된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보여주세요. |
부정 |
1. 싫어하는 반찬을 먹는 것처럼 해보세요.
2. 엄마에게 혼나고 있는 것처럼 해보세요.
3. 세상에서 가장 나쁜 사람은 누구인가요? 그 사람처럼 해보 세요. |
증상별 카드 |
주의산만 |
1. 수업시간에 돌아다니는 아이데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2. 선생님의 이야기가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하는 친구가 있 어요. 그 아이는 왜 그런 행동을 할까요? |
불안 |
1. 어떤 아이가 유치원 교실에 엄마와 함께 들어가자고 큰
소리로 울고 있어요. 이 아이는 왜 이렇게 울고 있을까요?
2. 밤에 자다가 무서워서 깬 적이 있나요? 이때 어떻게
했나요? |
떼 부리기 |
1. 가게에서 엄마에게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 부리고 있는 아이를 보았어요. 그 아이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드나요?
2. 물건을 던지는 아이를 본 적 있나요?
그 아이는 누구인가요? 왜 그럴까요? |
기타 |
1. 밤마다 오줌 싸는 아이에 대해 말해보세요.
2. 자기 성기를 만지는 아이가 있어요.
그 아이는 왜 이런 행동을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