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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테스피아 MALL > 한국판 주의집중향상게임
한국판 주의집중향상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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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주의집중향상게임
FOCUS GAME 한국판 주의집중 향상게임 한국판
저자: 조용태, 유경미
대상: 초등학생 이상
구성: 지침서, 과제카드 3종, 방해카드, 퍼즐조각, 단어조각, 토큰 3종, 협동지, 박스 연구에서 ADD 또는 ADHD로 진단된 아동의 주의집중 시간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두 가지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행동수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두 가지 모두 효과적이며 두 가지 치료법을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보통 한 가지 치료법을 사용할 때보다 좀 더 효과적이다. 집중하기 게임은 학교나 치료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기초가 된다. 행동수정 게임에서 아동은 주의를 다른 곳에 빼앗기지 않고 주어진 시간 내에 과제를 완수하게 되면 특정한 긍정적 강화를 받게 된다. 보상은 보통 토큰의 형태이다. 집중하기 게임은 아이들이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행동수정의 필수 요소를 담아서 구조화 되었으며, 주의집중을 하는데 있어 크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종종 ADD 또는 ADHD를 가진 아동들은 과제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지만 외부 자극에 의해 산만해진다. 또한, 게임의 중요한 특징은 방해상황이 일어나는 동안에 과제를 시도할 때 좀 더 많은 토큰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참가자들이 과제를 하는데 있어 주의를 흐리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해상황에서 주의집중 연습을 하게 한다. 과제 카드 과제 카드는 참가자들이 토큰을 받기 위해 완성해야 하는 과제를 알려준다. 각각의 과제는 집중력과 지속적인 주의력을 요구한다. 과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가 있다.
1. 범주
참가자들은 ‘과일 이름 다섯 개 말하기’처럼 특정 범주에 속하는 대상물들을 생각하여 말해야 한다.
2. 순서대로 거꾸로
참가자들은 ‘가에서 마까지를 순서대로 말하거나 뒤에서부터 거꾸로 말하기’처럼 과제를 순서대로 말하거나 거꾸로 말해야 한다.
3. 문제해결
게임에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잘라 놓은 퍼즐 조각과 단어카드가 있다. 제공된 퍼즐 조각을 사용하여 특정 모양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참가자에게 카드에 있는 그림과 같은 삼각형을 만들도록 요구한다.
참가자들은 단어카드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참가자에게 ‘OO가 □□에게 ☆☆을(를) 던집니다’의 의미로 문장을 만들도록 요구한다.
과제의 난이도 조절 촉진자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을 통해 과제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1. 과제카드 3벌 중 한 벌만 선택해서 사용하기
2. 과제시간 정하기(다양하게 시간제한 변경하기)
3. (일부 과제에서) 참가자들에게 연필과 종이를 사용하도록 허락하기 참가자도 방해를 받으면서 과제를 완수할 것인지 또는 방해 없이 과제를 완수할 것인지를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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